TexAssemble.exe 활용 큐브맵 dds 만드는 법
Microsoft의 DirectXTex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Texassemble.exe는 텍스처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간편한 도구다. 큐브맵, 볼륨 텍스처, 텍스처 어레이 등 다양한 형식의 텍스처를 합성할 수 있어서 텍스처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대해 작성하려고 한다.
https://github.com/Microsoft/DirectXTex/wiki/Texassemble
Texassemble
DirectXTex texture processing library. Contribute to microsoft/DirectXTex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위 링크가 Texassemble 페이지이다.
코드를 받아 빌드하기 귀찮은 사람들은
위 버튼을 눌러 exe 파일을 받아주면된다.
코드를 받은사람들은
위 페이지에서 DirectXTex 코드를 다운받는다. 이후 압축을 풀면
이렇게 종류가 있는데 GDK는 무시 하고 DirectXTex_Desktop 중에 자신의 환경에 맞는걸로 연다.
이후 빌드를 진행한다.
빌드 후 실행하는게 아니다. 실행하면 .lib 파일이 생성되는데
위 이미지 처럼 솔루션->Tools->texassemble 에 있는 프로젝트를 우클릭->a 눌러서 주 프로젝트로 변경해 준 후 빌드를 한다. 여기까지 했다면
프로젝트 경로 -> \Texassemble\Bin\Desktop_2022\x64\Release or Deubug 에 texassemble.exe 파일이 생겼을 것이다.
그것을 내가 큐브맵을 만들고 싶은 이미지가 있는 폴더에 가져다 놓는다. 이후 cmd(커맨드창) 을 연후 해당 경로로 이동해준다.
해당 경로로 이동하는 법은 cd 가고싶은경로 이렇게 작성 후 엔터 를 치면된다.
이후
texassemble cube -w 2048 -h 2048 -o yokohama.dds posx.jpg negx.jpg posy.jpg negy.jpg posz.jpg negz.jpg 라고 작성 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이런 메세지가 표시되고
이렇게 DDS 파일이 생성된다.
이때 명령어 설명을 좀 하자면
- cube: 큐브맵을 만드는 옵션을 지정.
- -w 2048: 큐브맵의 가로(width) 크기를 2048로 설정.
- -h 2048: 큐브맵의 세로(height) 크기를 2048로 설정.
- -o yokohama.dds: 출력 파일의 이름을 " yokohama .dds"로 설정.
- negx.jpg negy.jpg negz.jpg posx.jpg posy.jpg posz.jpg: 큐브맵의 각 면에 해당하는 이미지 파일들을 지정. 여기서 "negx.jpg"는 왼쪽, "negy.jpg"는 아래, "negz.jpg"는 뒤쪽, "posx.jpg"는 오른쪽, "posy.jpg"는 위, "posz.jpg"는 앞쪽 면을 의미
- -y(본문에선 붙이지 않았다): 이미지를 상하 반전
등으로 작성 했다. 저 생성된 DDS 파일을 열면
이렇게 큐브맵이 잘 생성된걸 볼 수 있다.
TexAssemble 의 모든 기능을 작성한것은 아니지만 이 글을 참고하여 여러 기능을 이용해 보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위에있는 깃헙페이지에 다른 옵션과 내용과 사용법이 많으니 참고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