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논리 2024. 5. 20.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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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UDP는 모두 전송 계층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둘의 주요 차이점은아래와같다.

 

  1.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신뢰성 Good, 속도 Bad
  •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 전에 통신할 두 단말이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이 끝난 후 연결을 해제하는 과정을 거침.
  • 데이터의 순서 보장, 오류 검출 및 수정 기능을 제공.
  •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며, 손실된 패킷이 있으면 이를 다시 보냄.
  • 연결 설정과 해제를 위한 추가적인 오버헤드가 있어 속도가 느림.
  • 웹 브라우징, 파일 전송, 원격 로그인 등에 사용됨.

 

  1. UDP (User Datagram Protocol): 신뢰성 Bad, 속도 Good
  • 비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 연결 설정 없이 데이터를 바로 전송할 수 있음.
  • 데이터의 순서 보장이나 오류 검출 및 수정 기능은 제공하지 않음.
  • 빠른 전송이 가능하며, 연속성보다는 신뢰성이 중요한 서비스에 적합.
  • 스트리밍 미디어, 도메인 이름 시스템 (DNS), 음성 통화 등에 사용됨.
  • 경계(Boundary) 개념이 있음.

 

이때 경계에 대해서 얘기를 조금 하면

TCP 경계의 개념이 없어 HI HELLO 보냈다고 했을 순서는 보장되지만 HLLO, EI 이런식으로 보내질 있음.

UDP 경계의 개념이 있어 HI, HELLO 보내면 순서가 뒤바뀔 있지만 HELLO, HI 이렇게 있음.

 

게임마다 다르겠지만 MMORPG 경우 TCP 많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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