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오버로딩
Position 이라는 class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int main()
{
Position pos;
pos._x = 0;
pos._y = 0;
Position pos2;
pos._x = 1;
pos._y = 1;
Position pos3 = pos + pos2;
return 0;
}
이렇게 할경우 연산자가 적용되지 않음
연산자의 오버로딩?
일단[연산자 함수]를 정의해야함
함수도 멤버함수 vs 전역함수가 존재하는것처럼, 연산자 함수도 두가지 방식으로 만들 수 있음
* 멤버 연산자 함수 version
class Position
{
public: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_x;
pos._y = _y + arg._y;
return pos;
}
public:
int _x;
int _y;
};
이렇게하면
Position pos3 = pos + pos2;
도 가능하고
pos3. = pos.operator+(pos2);
도 가능
a op b 형태에서 왼쪽으로 기준으로 실행됨 (a가 클래스여야 가능.a를' 기준 피연산자'라고함)
한계) a 가 클래스가 아니면 사용하지 못함(왼쪽에 클래스가 아닌 게 오게되면 안됨)
pos3+1; 은 되지만 1+pos 등이 되지 않음
그렇기때문에 전역 연산자 사용
* 전역 연산자 함수 version
a op b 형태라면, a,b 모두를 연산자 함수의 피연산자로 만들어준다
class Position
{
public:
Position operator+(const Position& arg)
{
Position pos;
pos._x = _x + arg._x;
pos._y = _y + arg._y;
return pos;
}
public:
int _x;
int _y;
};
Position operator+(int a, const Position& b)
{
Position ret;
ret._x = b._x + a;
ret._y = b._y + a;
return ret;
}
이런식으로 operator 를 밖으로 빼서 만들어 주어
1+ pos3 등을 성립시킬수 있음
bool isSame = (pos3 == pos4) 이것을 함수로 만들어본다면(멤버연산자함수)
class Position
{
public:
bool operator==(const Position& arg)
{
return _x == arg._x && _y == arg._y;
}
public:
int _x;
int _y;
};
이런식으로 만들어볼수 있을것이다.
그럼 무엇이 더 좋은가? 그런건 없다. 심지어 둘 중 하나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 대표적으로 대입 연산자( a= b)는 전역 연산자 version 으로는 못만들기 때문
추가로 void 형식으로 연산자 함수를 만들면 반환이 어렵기때문에 본인클래스의 참조를 반환하는식으로 만드는것이 좋다
Position& operator=(int arg)
{
_x = arg;
_y = arg
return *this;
}
* 복사 대입 연산자
대입 연산자 중, 자기 자신의 참조 타입을 인자로 받는것.
복사생성자, 복사 대입 연산자 등 특별대우를 받는 이유는
말그대로 객체가 '복사' 되길 원하는 특징 때문
Position& operator=(Position& arg)
{
_x = arg._x;
_y = arg._y;
return *this;
}
기타
- 모든 연산자를 다 오버로딩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 이런건 안됨)
- 모든 연산자가 다 2개 항이 있는것은 아님. ++, -- 가 대표적(단항 연산자)
- 증감 연산자 ++, --
- 전위형(++a) operator++();
- 후위형(a++) operato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