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2048 게임은 4×4 크기의 보드에서 혼자 즐기는 재미있는 게임이다. 이 링크를 누르면 게임을 해볼 수 있다.
이 게임에서 한 번의 이동은 보드 위에 있는 전체 블록을 상하좌우 네 방향 중 하나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때, 같은 값을 갖는 두 블록이 충돌하면 두 블록은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한 번의 이동에서 이미 합쳐진 블록은 또 다른 블록과 다시 합쳐질 수 없다. (실제 게임에서는 이동을 한 번 할 때마다 블록이 추가되지만, 이 문제에서 블록이 추가되는 경우는 없다)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1>의 경우에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그림 2>의 상태가 된다. 여기서, 왼쪽으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그림 3>의 상태가 된다.
<그림 4> | <그림 5> | <그림 6> | <그림 7> |
<그림 4>의 상태에서 블록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그림 5>가 되고, 여기서 다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그림 6>이 된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블록을 이동시켜 <그림 7>을 만들 수 있다.
<그림 8> | <그림 9> |
<그림 8>의 상태에서 왼쪽으로 블록을 옮기면 어떻게 될까? 2가 충돌하기 때문에, 4로 합쳐지게 되고 <그림 9>의 상태가 된다.
<그림 10> | <그림 11> | <그림 12> | <그림 13> |
<그림 10>에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그림 11>의 상태가 된다.
<그림 12>의 경우에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그림 13>의 상태가 되는데, 그 이유는 한 번의 이동에서 이미 합쳐진 블록은 또 합쳐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림 14> | <그림 15> |
마지막으로, 똑같은 수가 세 개가 있는 경우에는 이동하려고 하는 쪽의 칸이 먼저 합쳐진다. 예를 들어, 위로 이동시키는 경우에는 위쪽에 있는 블록이 먼저 합쳐지게 된다. <그림 14>의 경우에 위로 이동하면 <그림 15>를 만든다.
이 문제에서 다루는 2048 게임은 보드의 크기가 N×N 이다. 보드의 크기와 보드판의 블록 상태가 주어졌을 때, 최대 5번 이동해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의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 (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게임판의 초기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을 나타내며, 이외의 값은 모두 블록을 나타낸다. 블록에 쓰여 있는 수는 2보다 크거나 같고, 1024보다 작거나 같은 2의 제곱꼴이다. 블록은 적어도 하나 주어진다.
출력
최대 5번 이동시켜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을 출력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climits>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N, iResult = 0;
struct tagBoard
{
int Board[21][21];
void RotateRight()
{
int temp[21][21] = { 0 };
for (int i = 0; i < N; ++i)
for (int j = 0; j < N; ++j)
temp[i][j] = Board[N - j - 1][i];
memcpy(Board, temp, sizeof(Board));
}
void Move()
{
int temp[21][21] = { 0 };
for (int i = 0; i < N; ++i)
{
int c = -1;
bool bIsMixEx = false;
for (int j = 0; j < N; ++j)
{
if (Board[i][j] == 0)
continue;
if (bIsMixEx && Board[i][j] == temp[i][c])
{
temp[i][c] *= 2;
bIsMixEx = false;
}
else
{
temp[i][++c] = Board[i][j];
bIsMixEx = true;
}
}
for (c++; c < N; c++)
temp[i][c] = 0;
}
memcpy(Board, temp, sizeof(Board));
}
void Get_Max()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Result = max(iResult, Board[i][j]);
}
}
}
};
void Func(tagBoard _Board, int iHere)
{
if (iHere == 5)
{
_Board.Get_Max();
return;
}
for (int i = 0; i < 4; ++i)
{
tagBoard tempBoard = _Board;
tempBoard.Move();
Func(tempBoard, iHere + 1);
_Board.RotateRight();
}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tagBoard Board;
for (int i = 0; i < N; ++i)
for (int j = 0; j < N; ++j)
cin >> Board.Board[i][j];
Func(Board, 0);
cout << iResult;
return 0;
}
큰 단위의 로직들이 많아서 구조체를 선언했다.
배열의 회전 과 합치기를 해당 구조체에 기능으로 만들었다.
그걸 완전탐색을 하면서 최대 크기를 찾아 리턴해서 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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