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툴 제작(Editor)
제작기간: 24.04.24 ~ 24.04.30
제작 환경: Visual Studio2022, MFC
제작중 어려웠던것.
1. Device기반 출력
2. 메세지 기반 함수 호출
3. 다이아몬드(쿼터뷰) 형식의 타일
해결
1. mfc에서 제공하는 CView 나 CDialog 에서 그리기 함수를 호출할때만 Device 기반으로 출력할때 새로 렌더링 해줄 수 있었고 다양한 조건들을 만들어 출력해 주었다.
2. 일반 게임처럼 루프가 도는 것이 아닌 메세지 기반 으로 함수가 호출되었기 때문에 게임만드는 것처럼 만들지는 못했지만 다행이 mfc Library 에서도 내가원하는메세지들이 이미 만들어져 있어서 손쉽게 작업할 수 있었다.
3. 이미 기존에 스타크래프트로 사각형 모양의 타일은 다뤄 보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형 타일(쿼터뷰타일) 로 다뤄봤는데 이런 타일에서 A* 알고리즘이나 타일의 인덱스를 찾는것이 쉽지는 않았다. 특히 타일 피킹 사이즈를 만드는 부분은 상당히 애를 먹었다. 하지만 인접타일이라는 개념을 알려주셔서 그 개념을 적용해 길찾기와 피킹사이즈를 구현했다.
게임을 만드는것도 재밌지만 다른 몇몇은 이런 에디터나 툴을 만드는것을 재미없어했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재미있었는데 내가 여러가지 기능들을 만들고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한다고 하면 그것도 상당히 뿌듯할 것 같았고 게임보다 더 고난이도의 기술이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음에도 이런 툴을 만드는 기회가 왔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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