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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버퍼 (depth buffer)는 이미지 데이터가 아닌 특정 픽셀의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표면을 말하며, 깊이 버퍼 내에 는 최종 렌더링된 이미지의 각 픽셀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포함한다. 즉, 렌더링된 이미지 가 640 X480 해상도를 가진다면 640X4807R 의 깊이 항목이 존재한다.
Direct3D는 물체의 픽셀이 다른 픽셀을 가리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깊이 버퍼링 혹은 z-버퍼링이라는 테크닉을 이용한다. 깊이 버퍼링은 각 픽셀의 깊이 값을 계산하고 깊이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서 이루어지며, 깊이 테스트는 특정 픽셀의 위치에서 경쟁하는 픽셀의 깊이를 비교하는 과정이다.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깊이 값을 가지는 픽셀이 경쟁에서 승리하며, 승리한 픽셀이 이미지에 그려진다 차메라와 가까운 픽셀이 뒤쪽의 픽셀을 가리는 간단한 원리이다.
깊이 버퍼의 포뱃은 깊이 테 스트의 정확도를 결정한다. 즉, 24비트 깊이 버퍼는 16비트 깊 이 버퍼에 비해 더 욱 정확하다. Direct3D는 32비트 깊이 버퍼까지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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