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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블루프린트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by 오늘의논리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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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리타겟팅(Animation Retargeting)은 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다른 캐릭터에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보통 게임 개발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있으며, 이들은 신체적 특성이나 크기 등이 다릅니다. 따라서,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모든 캐릭터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때, 애니메이션 리타겟팅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리타겟팅은 기존 애니메이션의 모션을 다른 캐릭터에 맞추기 위해, 기존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 간의 모션 유사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캐릭터의 모션을 생성합니다.

애니메이션 리타겟팅을 위해서는 먼저 캐릭터의 스켈레톤 구조와 애니메이션 구조가 일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캐릭터마다 고유한 스켈레톤 구조가 있으며, 애니메이션도 이 스켈레톤 구조에 맞게 제작됩니다. 따라서, 리타겟팅을 위해서는 스켈레톤 구조를 일치시키고, 애니메이션도 스켈레톤 구조에 맞게 변환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리타겟팅은 게임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에 대한 애니메이션 제작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새로운 캐릭터를 추가할 때도 비교적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애니메이션-IK 선택합니다.

 

생성 더블클릭하여 오픈합니다.

 

좌측 계층구조에서 한개의 부위를 전체 선택한다음

마우스 우클릭 하여 선택된 본에서 신규 리타깃 체인 생성 하여서 리타겟하고싶은 애니메이션과 동일하게 이름을 지어줍니다.

여러게의 체인을 생성하면

이런식으로 IK 리타게팅 탭에 생성이 .

 

체인을 모두 생성 했으면 다시 콘텐츠 브라우저로 나와서 마우스 우클릭->애니메이션->IK리타기터 생성 변환을 희망하는 IK릭을 선택합니다.

 

그후 생성된 IK리타기터 더블 클릭 탭에서 타깃 IK 에셋에 좀전에 체인을 연결해주고 만든 IK릭을 선택하여 줍니다.

 

에셋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더블클릭해서 에셋이 동일하거나 비슷하게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확인이 됬으면 희망하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한 선택된 애애니메이션 익스포트 버튼을 눌러서 애니메이션 에셋을 생성해 줍니다.

 

혹은 애초에 IK리타기터생성해서 타겟 IK 에셋을 원하는게 있을경우 수정한 다음 애니메이션을 맞추면 조금 특이하게 움직임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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